Toolofv 님의 블로그

비합리적 인간 본문

생각

비합리적 인간

Toolofv 2026. 2. 2. 22:20

https://youtube.com/shorts/BCtqxuGYRv4?si=yZwnntELMUKUu0pQ

(이해찬이 유신시절에 집에 돌아갔던 일화)



이해찬이 10월 유신 때 휴교가 되면서 집으로 내려왔다는데 아버지가 굉장히 똑똑한 분이네요.



4.19.가 아깝지 않느냐. 해서 당시 이해찬이 다음날로 서울로 다시 올라왔다고 하는데. 그렇습니다. 4.19.가 아까운 거죠. 그게 여러 민주화운동으로, 광주로, 6.3. 항쟁으로, 촛불혁명, 응원봉 물결로 이어지면서 여기까지 온 겁니다.



왜냐? 아까우니까.. 그렇게 이어져 온 에너지는 어디서부터 왔을까요? 모르긴 몰라도 아마 처음에는 기승전결의 ‘기’ 단계에서는 전혀 합리적 선택의 모습은 아니었을 겁니다. 이름도 모르는 무수한 실패들이 있습니다. 위의 대표적 사례는 신무기가 있어서 이름붙혀진 것일 뿐.



인간이 모두 합리적인 선택을 하면 멸망합니다. 총든 군인에게 저항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입니다. 모두가 그렇게 생각했다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습니다. 돌도끼 때부터 부단히 부딪혀온 겁니다.



인간은 애초에 인간의 인식 한계 범위 이상으로는 합리적일 수 없습니다. 개인으로 비합리적 선택의 연속인 인간이 역사의 시선으로 보면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해찬이 다음날 다시 서울로 올라온 것은 비합리적인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흐름으로 보면 달랐던 겁니다.

반응형